성공적인 신장 이식 수술을 위해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신장 이식에는 신장을 기증하는 "공여자" 또는 "기증자"와 이 신장을 수여받는 "수혜자"가 있습니다. 그리고 공여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장기이식의 종류가 생체 이식, 혹은 뇌사자 이식으로 나뉘고 그에 따라 성공률에 차이가 있습니다.
기증자와 수혜자는 신장 이식 가능 여부 판단을 위해 수술 전 여러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기증자 조직 항원에 대한 수혜자의 항체 여부를 확인하는 HLA 매칭 검사입니다.
조직항원 HLA 매칭 검사
기증자와 수혜자 두 사람이 혈액형을 포함해서 조직 항원이 맞으면 맞을수록 이식 수술의 성적이 높습니다. 하지만 조직 항원이 맞지 않더라도 수혜자에게 항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경우 수술이 가능합니다.
수술 후 관리
또한 수술 후에 수혜자가 사용하는 면역억제제에 대한 여러 반응도 좋아야지만 수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. 약에 의한 부작용으로 적절히 약을 쓰지 못하면 성공률이 떨어집니다.
수술 후 사용하는 면역억제제는 간에서 대사되어 작용을 합니다. 따라서 간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이나 식품 등이 면역억제제 혈중 농도에 영향을 주어 농도가 떨어져 거부 반응이 오거나, 농도가 올라가 약물 독성이 올 수 있기에 이에 관하여 유의하여 수시로 의료진과의 상의를 요합니다.
이렇듯 규칙적인 약물 복용과 운동, 건강한 생활습관, 정기적인 병원 방문과 담당 의료진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등 환자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수술과 관리에 관여하느냐가 수술 성공의 큰 요인이 됩니다.
출처: 한덕종 교수, 전) 서울아산병원 일반외과 교수 인터뷰
Commentaires